ㅡ 이 계절 눈물로 부르는 노래
시인 박인환의 ‘세월이 가면’
시인 박인환의 ‘세월이 가면’
(중부대 한국어학과)
무척 좋아하는 노래이자 시 이다. 핸드폰 컬러링을 '세월이 가면'으로 하고 다닐 정도의 애창곡이다.
지금도 막걸리 한 잔에 시름을 달래려고 통키타를 잡고 이 노래를 부르곤 한다. 아, 저 낙엽이 지고, 이 세월이 가면 어쩌누ㅡ?
지금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그 눈동자 입술은 내 가슴에 있네 /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 나는 저 유리창 밖 / 가로등 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리 / 사랑은 가도 옛날은 남는 것 / (中略)
서울 명동 목로주점에서 불후의 명곡 ‘세월이 가면’이 만들어 졌다
“주모, 술 좀 가져와.”
“또 외상?”
“갚으면 되잖아.”
“꽃 피기 전 죽으면 어떡하노?”
마담은 눈을 흘기면서 시인 박인환 앞에 술 주전자를 새로 채워 식탁에 탁 놓았다. 그러고는 심드렁한 표정으로 담배를 손가락에 낀 채 명동 동방 살롱 문 앞을 내다보고 있었다.
1956년 이른 봄, 서울 명동 한 복판. 동방 살롱 맞는 편에 허름한 빈대떡 집의 깨진 유리창 너머로 ‘세월이 가면’ 노래가 애잔하게 흘러나온다. 상고머리의 박인환이 작사를, 이진섭이 작곡을 하고 임민섭이 노래를 부른다.
불후의 명곡, 명동의 샹송 ‘세월이 가면’이 만들어진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그 곳은 첫 발표회나 다름없는 빈대떡 집이었다. 텁텁한 막걸리 잔이 식탁 위에 악보와 함께 어지러이 널려져 있다.
애처로운 노래에 감흥을 못 이긴 박인환은 막걸리를 들이 키고 우렁찬 성량의 임만섭이 목청을 가다듬는다. 길 가던 사람들이 깨진 유리창 너머로 힐끗힐끗 이들을 보며 지난다.
박인환은 ‘세월이 가면’을 쓰고 나서 한동안 흥분하며 술로 세월을 보냈다. 부지런히 원고도 써서 몇 푼 원고료를 받지만 집에 떨어진 쌀을 살만큼 넉넉한 것은 아니었다.
명동 백작으로 불리던 이봉구와 ‘신라의 달밤’을 잘 부르는 임궁재 등과 함께 하염없이 쓸쓸한 얼굴로 명동거리를 거닐며 국수 한 그릇에 술잔을 비우곤 했다.
불후의 명곡 ‘세월이 가면’이 완성되던 날. 이진섭과 함께 어디서 그렇게 낮술을 많이 마셨는지 얼굴이 불콰했다.
당시 단성사에서 상영 중인 '롯사노 브릿지'와 '캐서리 헵번 주연'의 ‘여정’을 보고 싶었으나 돈이 없어 못 가고 ‘세월이 가면’을 술집에 앉아 애처롭게 불렀다.
그리고 사흘 후 친구인 김훈한테 자장면 한 그릇을 얻어먹은 박인환은 술에 만취되어 집에 와 잠을 자다가 31세의 아까운 인생을 마감했다.
세탁소에 맡긴 봄 외투도 돈이 없어 못 찾고 두꺼운 겨울 외투를 그대로 입은 채 였다. 박인환은 무슨 이유에선지 눈을 감지 못하였다. 부음을 듣고 맨 먼저 달려 온 친구 송지영이 감겨 주었다.
생전에 그렇게 좋아하던 술을 못 사주었다면서 김은성이 조니워커 한 병을 체온이 싸늘하게 식은 박인환의 입에 주르륵 부어대자 다들 울었다.
그의 상여 뒤로 수많은 선․후배들이 따랐다. 공동묘지까지 따라 온 친구 정영교가 담배와 조니워커를 그의 관 위에 부어 주었다. 모윤숙 시인이 고인의 시를 낭송 하였고 친구인 조병화 시인이 조시를 읽었다.
인환이 너 가는 구나 / 대답이 없이 가는 구나 / 너는 누구보다도 멋있게 살았고 / 멋있는 시를 썼었지ㅡㅡㅡㅡ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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