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주요문예지에 대한 등급 및 등단 응모 기준 

 

문예지별 신인 응모 기준

모집시기

문예지명

모집 부문 및 편수

1월초

시인세게

- 시 10편 이상 

3월말

현대문학

월간현대시,

현대시학

문학과 사회(~31)

신인추천

- 시 10편 이상 - 소설(단편 2편, 중편 1편, 장편 1편)

 

-시 10편 이상 - 소설(단편 3편, 중편 1편) - 비평(2편 이상)

4월중

시와 반시

월간문학

[시와반시 신인상]

- 시 10편 이상 혹은 장시 -평론 1편

5월말

실천문학

[실천문학 신인상]

- 시 20편 이내 - 소설(중단편) 3편 이내

6월중

문학동네

[문학동네 문예공모]

- 시10편 - 단편소설 2편 - 평론 1편 이상

6월말

문학수첩

[문학수첩 신인상]

- 시 10편 이상 - 단편소설 2편 이상 - 문학평론 2편 이상

6월말

시작

[시작 신인상]

- 시 10편 이상 - 시비평 1편 이상

7월중

시와 반시

[시와반시 신인상]

- 시10편 이상 혹은 장시 -평론 1편

7월중순

시와 시학

[계간 시와시학 신인상 공모]

- 시 10편 이상 - 시론, 평론(70매 이상)

8월말

문학동네

[문학동네 소설상 공모]

- 장편(200자 원고지 1,500매 이상)

8월말

창작과 비평

[창비신인시인상] 시10편

[창비신인소설상] 단편 혹은 중편소설

[창비신인평론상] 평론

8월말

중앙일보

[중앙신인문학상] - 시 - 단편소설 - 평론

9월중순

문학사상

[문학사상 신인상]

- 장편 - 중단편 - 시 10편 이상 - 시조 10편 이상 - 평론

9월중순

월간현대시,

현대시학

[현대시학 신인작품 응모] - 시10편 이내

9월말

문예중앙

[문예중앙 신인문학상] - 시 10편 이상 - 중편소설

[문예중앙 소설상] 장편소설(원고지 700매 이상)

9월말

작가세계

[작가세계 신인상]

- 시 (10편 이상) - 소설 (단편 2편, 중편 1편) - 평론 1편

10월중순

내일을 여는 작가

월간문학

[작가 신인상] - 시 10편 - 단편 - 문학평론

10월말

문학동네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

11월말

각 신춘문예

조선․동아․한국․경향․문화․세계 등 주요 일간지

- 시 - 단편소설 - 평론 - 희곡 등


 

2. 유명한 중앙문예지, 홈페이지.

 

문학동네(계간) http://www.munhak.com/

창작과 비평(계간) http://www.changbi.com/

문학과 사회(계간) http://www.moonji.com/

현대문학(월간) http://www.hdmh.co.kr/

문학사상(월간) http://www.munsa.co.kr/

 

3. 유명한 시 전문지

월간현대시, 현대시학, 시와 반시, 시안(휴간), 시문학.

 

4. 시 종합 월간지 : 스토리 문학

 

5. 기타 참고자료

 

푸른작가

작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꿈과 열정을 키우고 한국문학의 동량을 키워낸다는 목표 아래 국내에서 청소년 문예지

 

풋 ; 문학동네에서 발간하는 청소년 문예지

 

현대문학 ; 우리나라에서 제일 오래된 문예지네요... 1955년에 창간되었습니다.

배출한 작가도 많습니다. 또한, 박재삼 이성부 같은 사람들이 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문학상을 제정해 시상하고 있습니다.

 

문학사상 ; 1972년 10월에 창간되어 2002년 1월 현재 통권 351호를 발행에 이르고 있다.

국판. 400면 내외. 시 ·수필 ·평론 ·소설 등 문학작품 전반과 세계문학의 흐름 및 사상을 소개하고 한국의 고전을 발굴하여 번역 게재하는 등 다채로운 편집을 시도하였다

 

문학동네 ; 문학동네의 강점은 젊음과 참신함입니다. 90년대 계간지 시장에서 가장 빠른 상승세를 보여온 문예지 『문학동네』의 편집진이 30대의 젊은 문학평론가 및 시인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젊은 편집위원들의 순발력과 참신한 감각은 문학동네의 커다란 자산입니다. 또한 최근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한국문학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30대 젊은 작가들, 예컨대 문체 미학의 아름다움으로 우리 문학의 신기원을 연 30대 작가군의 선두주자 신경숙, 존재의 시원을 탐구하는 일련의 소설로 90년대 대표작가로 떠오른 윤대녕, 90년대 문단의 기린아 은희경 등이 문학동네를 통해 독자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젊음과 참신함을 바탕으로 꾸준히 문단에 신선한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문학과 사회 ;새 편집동인들은 『우리 시대의 문학』을 주도했던, 현재 30대 전반의 젊은 비평가들로 구성되고 있다. 이들은 전공에서도 다를 뿐 아니라 문학적 인식의 지향도 상상력 문제로부터 사회학적 혹은 과학적 논리에 깊이 경도를 시각을 보이기까지 다양하다. 그럼에도 이들이 '동인'으로 묶일 수 있었던 것은 유신 시절에 지적 성장을 얻었으며 산업 사회화와 더불어 문학과 사회를 익힌 80년대적 분위기를 공유하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보완받는 열린 심성을 갖고 있고, 거기에 적합한, 공동 작업에 반드시 전제가 될 깊은 우정들을 지니고 있다. 물론 이 젊은 편집동인들은 선배 편집동인들과 다른 시대적 위상에 서서 보다 넓고 깊고 힘있는 작업들을 펼쳐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인들은 권오룡·성민엽·임우기·정과리·진형준·홍정선 등이다.

 

창작과 비평 ;참다운 민족문학의 산실 『창작과비평』신경림 고은 민영 조태일 김지하 이성부 강은교 정희성 이시영 김준태 김남주 김용택 백무산 박노해 김정환 최영미 등의 시편들이 우리 시단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창조적인 논의의 산실 『창작과비평』우리 학계의 쟁점이 될 만한 시의성 있는 주제들을 논문 좌담 대담 등을 통해 진단함으로써 모범적인 토론문화를 이끌어내며 학문의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세계적인 석학들과의 대화의 장 『창작과비평』브루스 커밍스, 이매뉴얼 월러스틴, 프레드릭 제임슨, 와다 하루끼 페리 앤더슨, 에드워드 싸이드, 보리스 까갈리쯔끼, 데이비드 하비 등 쟁쟁한 세계 석학들과의 대담 혹은 그들의 기고논문 들을 통해, 우리의 문제를 세계적인 시각으로 본다

참다운 민족문학의 산실 『창작과비평』요즘은 법인화 되면서 그 명맥이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6. 국내 권력있는 문학상

 

★김수영문학상

자유와 치열한 양심의 시인 김수영을 기리기 위하여 민음사에서 제정한 <김수영 문학상>은 제1회(1981년) 정희성을 비롯해 이성복, 황지우, 장정일, 유하, 나희덕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시인들에게 수상의 영광을 안겨주었다. 이 상은 국내에서 한 해 동안 출간된 모든 시집을 대상으로 예심과 본심을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며 매해 <세계의 문학> 겨울호에 발표된다.

 

★동인문학상

동인문학상은 금동 김동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지난 1955년 사상계가 제정하였다. 매년 주요 문예지에 발표된 중단편들을 대상으로 심사하여 우수작품 1편씩을 수상하고 있다. 현재는 조선일보사가 주관하고 있다.

 

★만해문학상

만해문학상은 만해 한용운 선생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1973년 창작과비평사가 제정한 것으로, 1988년 <창작과비평>(계간지)의 복간과 함께 부활되었다. 1974년 제1회 수상작인 신경림 시집 <농무>를 비롯하여 천승세, 고은, 황석영, 김명수 등의 수상자를 내면서 권위있는 문학상으로 자리잡았다. 해마다 최근 3년간의 문학적 업적(시집, 소설집, 장편소설, 희곡집, 평론집 등)을 대상으로 하여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소월시문학상

한국 정상의 시문학상인 <소월시문학상>은 1987년(제1회) 오세영 씨의 <그릇 1>을 대상작으로 수상한 이후 2001년(제15회) 김혜순 씨의 <잘 익은 사과>에 이르기까지 소월시 정신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우리시대 이 땅의 개성 있는 시인들을 한자리에 모아 한국 시문학의 수준과 가능성을 가늠하게 하는 <소월시 문학상 작품집>은 한국 시문학의 깊이를 잴 수 있는 의미있는 수상집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사상사 주관으로 1987년에 제정된 이래 지금까지 15명의 수상작들을 선보였다.

 

★오늘의 작가상

<세계의 문학> 창간과 함께 제정된 '오늘의 작가상'은 지난 20년 간 우리 문학에 근대의 그늘을 걷어내는 힘찬 동력이었다. 1977년 제1회 수상자인 한수산(부초)을 시작으로, 2회 박영한(머나먼 쏭바강), 3회 이문열(사람의 아들)로 이어지는 거장들의 출현은 문단과 사회의 관심을 집중시켰고, 김광규, 최승호, 조성기, 강석경 등 시인, 소설가들의 등장은 <오늘의 작가상>의 문학적 위의를 확인시켰다.

이후 이혜경, 이치은에 이르는 젊은 작가들 또한 시대의 정신을 수렴하고 심미성의 사회적 소통을 지향하는 '오늘의 작가상'의 의지를 이어가고 있다. 1977년에 제정되어 민음사에서 해마다 당선자를 선정하고 있다.

 

★이산문학상

이산 김광섭 선생의 문학적 업적과 그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문학과지성사가 '이산문학상 운영위원회'로부터 그 관리와 운용을 위탁받아 198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제1회부터 제4회까지는 시와 소설 두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였고, 1993년부터는 장르의 구분 없이 가장 탁월한 작품성을 획득한 작가를 선정, 시상하였다. 이산문학상은 제1회부터 지금까지 한국 문학을 대표할 만한 뛰어난 작가와 그들의 문학적 성취를 증명할 수 있는 작품을 엄선하여 작가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켜왔다.

 

★이상문학상

요절한 천재 작가 이상이 남긴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매년 가장 탁월한 중단편 소설 한 편을 선정하여 수상한다. 1977년에 제정되었으며, 문학사상사가 주관한다.

 

★이수문학상

1998년, 도서출판 이수에서 제정한 <이수문학상>은 그 해에 가장 탁월한 중.단편 소설을 발표한 작가들에게 이 상을 수여하며 한국 문학의 발전의 자양분이 되어왔다. 국내 각 문예지에 발표된 중, 단편소설을 대상으로 봄, 가을에 걸쳐 매년 2회 시상하며 계간 <21세기 문학> 편집진의 예심을 거친다. 본심에서 <21세기문학상>의 심사위원들의 토론을 통해 예심작품 가운데서 수상작 1편과 후보작 5편을 선정한다.

 

★대산문학상

창작문화 창달과 한국문학의 세계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제정된 종합 문학상으로, 시(시조), 소설, 희곡, 평론, 번역의 총 5개 부문에 시상한다. 최근 2년 동안 단행본으로 발표된 작품 가운데 관계기관이나 문인의 추천, 또는 재단에서 자체 조사한 작품 중 부문별로 작품성이 가장 뛰어난 1작품을 선정, 시상하며 후보작이 없을 경우 수상작을 내지 않는다. 특히 시/소설/희곡 부문 수상작은 외국어로 번역, 해당 언어권의 유수한 출판사에서 출판하여 해외에 널리 소개하고 있다.

 

★동서문학상

현대문단에 난립한 각종 문학상 중에서 공정성과 작품성의 권위를 지키는 문학상이 되고자, 엄정한 심사를 거쳐 문학적 성과가 높이 인정되는 좋은 작품을 가려 매년 시상하고 있다. 심사대상은 전년도 6월부터 해당연도 5월말까지 출간된 시집, 창작집, 또는 장편소설이다. 시인, 소설가, 비평가들에게 추천을 받아 본심에 올리면 각 장르 두명의 본심위원이 예심에서 올라온 작품 중 심사하여 수상작을 결정한다. 시상식은 10월 중에 가진다

 

★백석문학상

현대 시문학사의 한 획을 그은 시인 백석의 문학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되었다. 김영한 여사가 출연한 2억원을 기금으로 1997년 10월에 백석문화기념사업 운영위원회를 결성하였다. 매년 4월을 기준으로 2년 내에 출간된 우수한 시집을 대상으로 시상한다.

 

★현대문학상

문학적 전통과 권위를 가진 현대문학상은 '고전의 계승'이라는 창간 이념아래 제정된 한국을 대표하는 문학상 중의 하나이다. 당대 최고의 문학적 성과를 이룬 작품을 선정하여 작가의 창작 열의를 고취시키고 있다. 매년 소설과 시 두개 분야에 걸쳐 수상작과 수상후보작, 역대 수상자들의 최근작을 묶어 작품집으로 발간한다.

 

★21세기문학상

매년 봄 가을 2회에 걸쳐 탁월한 중 단편 소설을 발표한 작가에게 수여하는 문학상으로서 한국문학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수상 작품이 결정되면 21세기 문학상 수상 작품집을 발간하고 문단과 독자를 통하여 문학적 완성도를 검증 받고 있다.

 

★한겨레문학상

미래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실험적 작품을 발굴하기 위하여 제정한 문학상이다. 신선함과 개성을 중시한다는 심사 기준으로 다른 신춘문예 등과 차별성을 두고 있다. 신인 작가 발굴의 장으로서 전통적 권위를 이어가며 꾸준히 작품집을 발간하고 있다.

 

★작가세계문학상

도서출판 '세계사'가 문학의 활성화와 신인작가의 발굴을 목적으로 제정하였다. 도시적 감수성이 풍부한 신예 작가들에게 많은 지지와 호응을 받고 있으며, 매년 작품집을 발간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미당/황순원문학상

미당 서정주와 황순원 선생의 타계를 기해 한국인의 정체성과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21세기에도 전하며 확대, 심화해 나가기 위해 중앙일보와 문예중앙이 2001년 제정한 상이다. 매년 지난해 7월부터 6월말까지 발표된 창작품을 7월초 목록을 작성하여 추천, 예심, 본심의 3심제도를 통해 수상작을 결정한다.

 

★문학동네소설상

한국소설 부문을 이끌어갈 참신한 신예 작가를 발굴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등단하지 않은 예비작가는 물론 문단 경력 10년 이내의 신진 작가들에게도 문호가 개방되어 있다. 공신력 있는 작가 등용문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매년 장편 소설집을 발간한다.

 

★ 문학동네신인작가상

경장편(輕長篇)소설 분야에서 한국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예비작가는 물론 등단 3년 이내의 신예작가도 응모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소설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매년 작품집을 발간한다.

 

7. 문예지별 등급(인문과학대학 문예창작과 교수회의 및 학술연구위원회 심의 인정)

 

S급(최우수급 문예지)

창작과 비평, 작가세계, 문학동네, 세계의 문학, 문학과 사회

 

A급(우수급 문예지)

현대문학, 실천문학, 문학사상, 문학수첩, 문예중앙, 현대시, 현대시학, 시인세계, (파란21),

(문학판), (문학과 경계), (동서문학)

 

B급(중상급 문예지)

시와 시학, 시작, 유심, 시와 반시, 시안, 열린시학, 애지, 문학선, 서정시학, 월간문학,

내일을 여는 작가, 시를 사랑하는 사람들, 시와 사람, 시와 사상, 아시아, 자음과 모음,

문학의 문학

 

C급(보통급 문예지)

다층, 리토피아, 신생, 모던포엠, 미네르바, 시에, 문학과 창작, 시경, 불교문예, 시현실,

시를 여는 세상, 시문학, 비평과 전망, 시와 세계, 작가들, 시인시각, 너머, 한국문학, 신문예,

정신과 표현, 창작21, 문학마을, 문학마당, 서정과 현실, 서정과 상상, 시평, 서시, 문학아,

심상, 생각과 느낌

 

D급(하급 문예지)

시인정신, 21세기문학, 주변인, 한맥문학, 시선, 여성비평, 시와 생명, 시세계, 시와 산문,

솟대문학, 시인과 육필, 시와 시인, 시와 창작, 시향, 한국현대시, 현대인, 사람의 문학,

계간문예, 문학저널, 문학바탕, 문학사계

 

F급(최하급 문예지)

문예마을, 문학예술, 좋은 문학, 백두산 문학, 시사문단, 한국문단, 노벨문학, 신호등, 한국시사, 문예비전, 문예사랑, 문학사랑, 문학시대, 문학예술, 날개문학, 문학의 봄, 문학의 창, 순수문학, 서정문학, 열린문학, 창조문학, 자유문예, 한비문학, 한세문학, 한올문학, 문학21

 

* 기준 - 예산 재정도 / 내용 충실도 / 작품 수준 / 문학상 시행 여부 / 디자인 / 종이 질 / 홈페이지

/ 필자 / 원고료 수준 / 등단장사 여부 / 신인상 상금 금액 / 세련도 / 서점유통도 / 단체, 출판사 권위

/ 평판 / 전통(역사)  등

 

8. 추천도서

 

9.기타

 

1422645629579.png


1422645639062.png



 참고자료:

m.blog.daum.net/huryh/1586004

http://blog.daum.net/coreapq/1646

http://www.ggcf.ok.kr/html  16~17쪽
 


웹관리자

2016.02.17 08:42:19
*.175.39.194

문예지 등급의 객관화 (2004 - 2015 문예연감 참조)

문예지 등급의 객관화

 

 

예술을 등급화한다는 것이 의미 있는 일은 아니지만, 문학을 지향하는 사람들의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이 작업을 수행했다. 오래 전부터 인터넷 상에 떠 있는 문예지 등급은 평가자의 주관이 강하고  다소 객관성이 부족한 것 같아 문학잡지의 평가를 객관화하기 하기 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10년간 분석자료를 근간으로 하였다. 문예지 수준 및 질적 평가는 최소한 10년 이상 장기간의 실적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특히 2008년에 우수문예지로 선정된 문예지70종(2007년 발간) 내외를 중심으로 2013년까지 지난 5년간 문화예술위원회 문학분석 자료를 참고하여 종합평가표를 만들었다. 문학을 추구하는 다수가 하찮은 문예지를 발간하면서 등단이라는 미명을 이용하여 골목대장처럼 군림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충족을 위해 서슴없이 순수한 예술인들에게 물질적, 심적 부담감을 주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문예지 등단제도, 문학으로 밥을 먹고 사는 상당수가 등급화를 고착시키고 있다. 문학에 첫걸음을 내딛는 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언제나 후회는 늦다고 생각한다.

아래(1)부터 (6)까지 내용은 문예연감에서  발췌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1) 2008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문학인들의 신작발표 상황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1년간 어떤 문학잡지에 어떤 작가의 어떤 작품이 발표됐는지 조사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조사 대상 잡지를 조금 더 늘려보았다. 2006년에는 2005년도 문학잡지 37종이 조사됐고, 2007년에는 2006년도 문학잡지 48종이 조사됐는데, 올해에는 2007년도 문학잡지 중 70종을 골랐다. 계속 잡지 수가 증가하는 만큼 조사대상도 늘려 잡아야 하거니와, 사실 의미 있는 경향을 보여줄 만한 잡지임에도 그 동안 조사에서 누락된 경우도 있을 터이다. 잡지 선정은 우선 지난 5년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우수문예지로 선정된 잡지를 중심으로 하고 그 외에 비교적 내용이 충실하거나 최근 창간돼 새로운 경향을 보여주는 잡지들을 조금 더 보충했다(우수문예지 선정 잡지 48, 기타 22).           

 

(2) 2009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 289

    한국잡지협회에 납본되거나 이 협회를 거치지 않고 국립중앙도서관에 직접 납본된 문학잡지를 합친 것

 

(3) 2010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2009년도 문학잡지에 발표된 작품 현황은 전수조사를 해야 하지만, 여러 가지 제약으로 주요 문학잡지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주로 2008년도 자료를 토대로 몇 종을 더 추가해 총 79종의 문학잡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2008년도 현황을 대상으로 한 자료 중 중지된 1(계간 너머)을 제외하고 새롭게 창간한 잡지 2(계간 시와시, 반년간 리얼리스트)과 기존 문예지 1(계간 미네르바)을 추가하였다. 문학잡지의 선정 기준은 예년의 관례를 따랐다. 즉 지난 몇 년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우수문예지로 선정된 잡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예지우수작품 지원사업에 선정된 작품을 다수 수록한 잡지를 대상으로 했다.

 

(4) 2011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2010년 주요 문학잡지를 대상으로 조사한 작품 발표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09년 조사 대상으로 했던 79종의 잡지 중 69종을 대상으로 하였다. 10여 종의 잡지가 대상에서 제외되었는데, 이 중에는 폐간되었거나 잡지 발행을 중지한 곳이며, 일부는 조사 대상으로 삼기에 대표성이 결여되어 제외하였다.

 

(5) 2012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2011년 주요 문학잡지를 대상으로 조사한 작품 발표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10년 조사 대상으로 했던 69종의 잡지에서 몇 개의 잡지를 제외하고 ≪여성문학연구≫, ≪시인세계≫, ≪에세이21, ≪시인수첩≫, ≪애지≫, ≪수필과 비평≫, ≪시조세계≫, ≪문학의 오늘≫, ≪어린이 책 이야기≫ 등을 추가하여 총 76종을 대상으로 하였다. 새롭게 추가된 잡지들은 독자와 장르, 지역을 고려하여 여성, 수필, 지방에 초점을 맞춰 선정하였다. 특히 ≪문학의 오늘≫과 ≪시인수첩≫이 새롭게 창간되었다.  

 

(6) 2013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2012년 주요 문학잡지를 대상으로 조사한 작품 발표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11년 조사 대상으로 했던 잡지에서 발행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동인지 성격을 띤 몇 개의 잡지를 제외하고 『문학들』, 『에세이스트』 등을 추가하여 총 71종을 대상으로 하였다.

 

 (7) 2014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2013년 주요 문학잡지를 대상으로 조사한 작품 발표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12년 조사 대상으로 했던 잡지에서 폐간되거나 휴간된 잡지나 발행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동인지 성격의 몇 개의 잡지를 제외하고 77종의 잡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문학과 창작』, 『미스터리』, 『사람의 문학』, 『삶이 보이는 창』, 『소설문학』, 『어린이와 문학』, 『한국문학평론』, 『한국산문』을 추가하였다. 『사람의 문학』은 가을호까지 발간되었으며, 『한국산문』은 과거 『에세이플러스』가 이름을 바꿔 재창간된 문예지이다. 『현대시문학』은 계간지에서 2회 발간에 그쳤으며, 『시안』은 통권 61권으로, 『시인세계』는 45호를 마지막으로 무기한 휴간되었다. 그 외 『시인시각』, 『시조세계』는 폐간되었다

 

(8) 2015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문예지 목록

 

  2014년 국립중앙도서관 납본 단행본(일반도서 및 아동도서) 및 2014년 발간 문학 잡지
 ·일반 도서 : 8,639권
 ·아동 도서 : 2,772권
 ·문학 잡지 : 244종 1,175권(수록 작품 9만여 건)
 ·문학상, 문학 행사, 문학 소사 등

 

〈※ 2015년 변경사항〉
2014년도2015년도
- 일반도서
- 문학잡지 77종(주요 문예지 조사)
- 일반도서
- 아동도서
- 문학잡지 244종 1,175권

 

 

 

 종합평가 작성 경위

    2008년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문예지 70종에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상대상이 되었던 문예지를 추가하여

  총 87종  문예지에 대해 연도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조사대상 가부를 기록하였다.

  단, 2015년은 전년도 조사대상 문예지를 포함하여 244종으로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아, 기록에서 제외되었다. 

 

 

 

종합평가(2004 – 2015, 12년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조사대상 고려)

 

 

 번호

잡지명

2008

이전

평가

간별

비고

조사대상 연도 및 우수문예지 선정 가부

종합

평가

점수

선정

일련

번호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1

21세기문학    

()

계간

종합

O

O

O

O

 O

O 

★★

1

2

계간수필

 

계간

수필

 

O

O

O

O

O

2

3

계간문예

()

계간

종합

O

O

O

O

O

O

★★

3

4

나래시조

 

 

 

O

O

O

O

O

O

4

5

내일을여는작가

()

계간

종합

O

O

O

O

O

O

★★

5

6

대산문화

 

계간

종합

O

O

O

O

O

O

6

7

리얼리스트

 

반년

종합

 

O

O

O

O

O

7

8

리토피아

()

계간

종합

O

O

O

O

O

O

★★

8

9

문예연구

()

계간

종합

O

O

O

O

O

O

★★

9

10

문예중앙

()

계간

종합

O

O

O

O

O

O

★★

10

11

문장웹진

 

월간

종합

O

O

O

O

O

O

11

12

문학과 사회

()

계간

종합

O

O

O

O

O

O

★★★

12

13

문학과 창작

 

계간

종합

O

O

O

 

 

O

 

71 

14

문학나무

()

계간

종합

O

O

O

O

O

O

★★

13

15

문학동네

()

계간

종합

O

O

O

O

O

O

★★★

14

16

문학들

()

계간

종합

O

O

O

O

O

O

★★

15

17

문학마당

 

계간

종합

O

O

O

 

O

O

16

18

문학미디어

 

계간

종합

O

O

O

O

O

O

17

19

문학사상

()

월간

종합

O

O

O

O

O

O

★ ★

18

20

문학 선

 

계간

 

O

O

O

O

O

O

19

21

문학수첩

()

계간

종합

O

O

 

O

 

 

 

 

22

문학의 문학

 

계간

종합

O

O

O

O

 

 

20

23

문학의 오늘

 

계간

종합

 

 

 

O

O

O

 

 

24

미네르바

 

 

 

O

O

O

O

O

O

21

25

미루

 

만년

청소년

O

O

O

O

O

O

22

26

미스터리

 

계간

장르

O

O

 

 

 

O

 

72 

27

불교문예

 

계간

종합

O

O

O

O

O

O

23

28

사람의 문학

()

계간

종합

O

O

 

 

 

O

겨울호미발간 

73 

29

서정시학

()

계간

O

O

O

O

O

O

★★

24

30

세계의문학

()

계간

종합

O

O

O

O

O

O

★★★

25

31

솟대문학

 

계간

종합

O

 

 

 

 

 

 

 

32

수필과 비평

 

월간

수필

O

 

 

O

O

 

 

 

33

시경

()

반년

 

 

 

 

 

 

 

 

34

시로 여는 세상

 

계간

O

O

O

O

O

O

26

35

시문학

 

월간

O

O

O

O

O

O

27

36

시안

()

계간

O

O

O

O

O

휴간

★★

28

37

시에

 

계간

O

O

O

O

O

O

29

38

시와반시

()

계간

O

O

O

O

O

O

★★

30

39

시와사람

()

계간

O

O

O

O

O

O

★★

31

40

시와사상

()

계간

O

O

O

O

O

O

★★

32

41

시와세계

()

계간

O

O

O

O

O

O

★★

33

42

시와 시

 

계간

 

O

O

O

O

O

34

43

시와시학

()

계간

O

O

O

O

O

O

★★

35

44

시와정신

 

계간

O

O

O

O

O

O

36

45

시인세계

()

계간

O

O

O

O

O

휴간

★★?

37

46

시인수첩

 

게간

 

 

 

O

 

 

 

 

47

시인시각

 

계간

O

O

O

O

O

폐간

38

48

시작

()

계간

O

O

O

O

O

O 

★★

39

49

시조세계

 

계간

시조

O

 

 

O

O

폐간

 

 

50

시조문학

()

계간

시조

O

 

 

 

 

 

 

 

51

시평

()

계간

O

O

O

O

O

O

★★

40

52

신생

()

계간

O

O

O

O

O

O

★★

41

53

실천문학

()

계간

종합

O

O

O

O

O

O

★★

42

54

심상

()

월간

O

O

O

O

O

O

★★

43

55

아시아

()

계간

종합

O

O

O

O

O

O

★★

44

56

애지

()

계간

O

O

 

O

O

O

★★

45

57

어린이와 문학

 

월간

아동

O

O

O

O

 

 

46

58

어린이책 이야기

 

계간

아동

O

 

 

O

 

 

 

 

59

에세이21

 

계간

수필

O

O

 

O

O

O

47

60

에세이스트

 

계간

수필

O

 

 

 

O

O

 

 

61

에세이플러스

 

월간

수필

O

O

O

O

 

 

48

62

여성문학연구

 

반년

전문

 

 

 

O

O

O

 

 

63

열린 시학

()

계간

O

O

O

O

O

O

★★

49

64

오늘의 문예비평

()

계간

평론

O

O

O

O

O

O

★★

50

65

월간문학

()

월간

종합

O

O

O

O

O

O

★★

51

66

월간에세이

 

월간

수필

 

O

O

O

O

O

52

67

자음과 모음

 

계간

소설

O

O

O

O

O

O

53

68

작가들

 

계간

종합

O

O

O

O

O

O

54

69

작가세계

()

계간

종합

O

O

O

O

O

O

★★★

55

70

작가와 사회

()

계간

종합

O

O

O

O

O

O

★★

56

71

창비어린이

 

계간

아동

O

O

O

O

O

O

57

72

창작과 비평

()

계간

종합

O

O

O

O

O

O

★★★

58

73

통일문학

 

계간

종합

O

O

 

 

 

 

 

 

74

판타스틱

 

월간

장르

O

O

 

 

O

O

 

 

75

펜문학

()

계간

종합

O

O

O

O

O

O

★★

59

76

학산문학

 

계간

종합

O

O

O

O

O

O

60

77

한국문학

()

월간

종합

O

O

O

O

O

O

★★

61

78

한국문학평론

()

반년

평론

O

O

O

O

 

 

62

79

한국소설

 

월간

소설

O

O

O

O

O

O

63

80

한국수필

()

월간

수필

O

O

O

O

O

O

★★

64

81

한국희곡

()

계간

희곡

O

O

O

O

O

O

★★

65

82

현대문학

()

월간

종합

O

O

O

O

O

O

★★

66

83

현대비평과 이론

()

반년

평론

O

O

O

 

 

 

 

 

84

현대시

()

월간

O

O

O

O

O

O

★★

67

85

현대시문학

 

계간

O

O

O

O

O

O

2회 발간

68

86

현대시학

()

월간

O

O

O

O

O

O

★★

69

87

황해문화

()

계간

종합

O

O

O

O

O

O

★★

70

88

삶이 보이는 창

 

격월간

종합

 

 

 

 

 

O

 

74

89

소설문학

 

계간

소설

 

 

 

 

 

O

 

75

90

어린이와문학

 

월간

아동

 

 

 

 

 

O

 

76

91

한국문학평론

 

계간

평론

 

 

 

 

 

O

 

77

92

한국산문

 

월간

수필

 

 

 

 

 

O

 

78

 

 

 

: () 2004-2008년간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의해 ‘우수문예지’로 선정된 경력이 있는

잡지.

               시조세계, 시인시각은 2014년 폐간. 붉은색은 2014년 추가 및 변동을 나타냄

             ★ 우수,    ★★ 매우 우수,     ★ ★★ 최우수

 

 

 

 

문예지 등급 종합평가에서 선정된 70개 문예지를 3등급으로

    분류

 

 

         (1) 최우수 등급 - 5(10년 이상 우수문예지, 발간연도와 인지도 기준)

 

              창작과 비평, 문학동네, 세계의 문학, 문학과 사회, 작가세계

 

 

           (2) 우수 1등급 – 36(2008년 이전 우수문예지로, 2009년 이후 계속 조사대상으로

                                     선정) 

 

현대문학,문예중앙, 현대시, 현대시학, 문학사상, 실천문학, 계간문예 내일을 여는 작가,

 

리토피아, 문예연구, 문학나무, 문학들, 문학사상서정시학, 시안, 시와 반시, 시와 사람,

 

시와 사상, 시와 세계, 시와 시학, 시인세계, 시작, 시평, 신생, 심상, 아시아, 애지,

월간문학, 열린 시학, 오늘의 문예비평, 작가와 사회, 펜문학, 한국문학, 한국수필,

한국희곡, 황해문화, 21세기 문학 

 

 

 

 

(3) 우수 2등급 – 29(2009년 이후 5회 이상 조사대상으로 선정) 

계간 수필, 나래 시조, 대산문화, 리얼리스트, 문장웹진, 문학마당, 문학 선문학미디어,

 

문학의 문학, 미네르바, 미루, 불교문예, 시문학, 시로 여는 세상, 시에, 시와 시, 시와 정신,

 

시인시각, 어린이와 문학, 에세이21, 월간 에세이, 자음과 모음, 작가들, 창비 어린이,

 

학산문학, 한국문학평론, 한국소설, 현대시문학,

 

 

         (4) 보통 등급 – 219(2008-2013년까지 조사대상에서 2회 이상 제외된 것) 

 

2009년 문예연감 조사대상 289종 중에서 위 70종을 제외한 문학잡지 219종.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한미문단》편집회의에서 의결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1] 웹관리자 2015-10-23 39093 7
» 국내 주요 문예지에 대한 등급 및 등단 응모 기준 [1] 웹관리자 2015-03-03 603561 30
공지 문학작가 지망생을 위한 내용(한국 문학상과 고료 및 신인상 제도와 독서) [1] 웹관리자 2015-03-03 59121 7
공지 우리나라 문학잡지 발간현황 웹관리자 2015-03-03 72792 6
공지 회원가입시 반드시 한글 본명을 사용하실 것 웹관리자 2014-12-16 53676 4
공지 공지사항 필독 웹관리자 2014-09-27 45762 2
공지 한국문협 미주지회 역대 수상자 명단 file 웹관리자 2014-09-15 41920 14
157 2024년 문학단체장 새해 계획 file [2] 웹담당관리자 2024-01-08 635 2
156 2024년 새해 아침(유경순 시인) file 웹담당관리자 2024-01-01 267 1
155 새해 아침(이금자 시인) file 웹담당관리자 2023-12-31 183 2
154 한 해를 보내며(생명의 양식) file 웹담당관리자 2023-12-20 197 2
153 2023년 한미문단 겨울호 원고 마감 file [1] 웹담당관리자 2023-09-06 641 2
152 2023년 여름호 한미문단 원고 안내 file [2] 웹담당관리자 2023-03-31 1049 2
151 새해 아침 file [1] 웹담당관리자 2023-01-01 1074 3
150 한해를 보내며 file [1] 웹담당관리자 2022-12-24 580 1
149 베토벤 9번 합창 file [3] 웹담당관리자 2022-12-18 1619 1
148 2022년 한미문단 문학상 및 출판기념회 file [5] 웹담당관리자 2022-11-21 24496 11
147 근조 file 웹담당관리자 2022-11-01 861 3
146 2022년 한미문단 겨울호 file 웹담당관리자 2022-10-19 500 3
145 송편 file [3] 웹담당관리자 2022-09-10 577 3
144 2022년 겨울호 ⟪한미문단⟫ 원고 안내 file 웹담당관리자 2022-08-09 1247 2
143 2022년 여름호 <한미문단> 발간 file [1] 강정실 2022-06-11 1200 3
142 2021년 여름호 ⟪한미문단⟫ 원고 안내 file 웹담당관리자 2022-04-03 926 3
141 웹사이트 가입 변경 관한 건 [2] 웹담당관리자 2022-03-25 905 6
140 윤석열,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 당선 file 웹담당관리자 2022-03-09 865 1
139 새해 아침 file [4] 웹담당관리자 2021-12-31 2360 1
138 신축년을 보내며 file [7] 웹담당관리자 2021-12-29 832 1